총평
1. 문제분석에서 보듯이 대부분이 동영상강의내용과 자료실의 자료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항상 느끼시겠지만 공부하고 스스로 정리할 시간이 많지 않아 시험을 치고 나면 후회되는 부분이 많으실 것입니다
따라서 항상 강조 드리는 것과 같이 모든 문제가 출제예상문제라고 보시고 한 부분도 놓치지 말고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점점 출제범위가 광범위해지고 출제되지 않은 새로운 문제를 출제하기 위한 출제자의 고심이 보이는 시험이었습니다
하지만 수험자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동영상강의와 자료실 자료를 열심히 공부하신 분에게는 쉬었던 시험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단순하게 답하시는 문제보다는 전체흐름과 Tree구조를 이해하고 공학적 이론을 충분히 이해해야 좋은 답안을 작성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됨을 알 수 있습니다
기술사 시험은 암기가 아니라 완벽한 이론적 배경을 갖추고 실무적 경험을 기술하는 시험임을 명심해야겠습니다
2. 최근 들어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가 시공과 관련된 문제의 출제가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수업시간에 강조한바 되로 시공기술사에서 출제되었던 문제에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앞으로도 모범답안특강에 시공교수님의 강의내용을 더 많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 포장은 출제비중이 가장 높고 대부분 수험자가 어려워하는 과목으로 앞으로도 비슷한 경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1교시 11번 문제에서 볼 수 있듯이 포장은 포장공학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해야 하는 문제가 앞으로도 계속 출제 될 것입니다 기존의 학습방법으로는 항상 1문제 때문에 불합격하는 시행착오를 격을 수 있습니다
항상 강조하듯이 시간이 걸리더라도 배합설계를 포함한 포장공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시기 바라고 아스팔트 혼합물의 기본개념(골재, 바인더, HMA의 개념)이 모든 포장 출제문제의 근본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 강의를 들으시는 분은 아스팔트 혼합물의 기본개념 하나로 소성변형, 특수포장, 개질아스팔트등 의 모든 문제가 해결됨을 아실 수 있습니다
유사문제 : 개립도·밀입도, 골재간극률, 최적AP함량, 수침잔류안정도, 개립마찰층등
4. 기하구조는 2교시4번, 3교시4번, 4교시1번 문제에서 보듯이 도로의구조시설기준에관한규칙(이하구조령) 내용 중 아주 구체적인 내용이 출제되고 있습니다(새로운 문제 개발의 필요성으로 앞으로도 구체적으로 물을 가능성이 큼)
구조령의 내용이 많고 지루하더라도 반드시 세심한 부분까지 원리를 이해해야합니다
설계용역에 경험이 많으신 분들도 새로 배운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셔야만 좋은 답을 쓰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기하구조는 반드시 구조령(또는 설계편람)으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5. 평소 출제가 될 것이라고 예상한 문제와 중요하다고 강조한 문제가 몇 문제출제가 되었는데 그것은 강사의 능력도 아니고, 찍기식 모험도 아닙니다
예상문제란 출제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꾸준히 고민하고, 앞으로 도로및공항기술사가 알아야 할 분야, 그리고 도로공학(포장공학)의 이론적 발전, 학회동향, 새로운 문제발굴에 대한 필요성(출제되지 않은 문제 발굴, 출제범위의 확대, 난이도를 고려한 기존출제문제의 구체적 질문)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할 때 가능하며 수험자 여러분도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신다면 출제문제의 예상이 가능할 것입니다
제가 포장공학의 이론적 이해, 기하구조의 구조령 이해, 공항공부의 필요성을 강조한 이유에 대해 같이 고민해 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