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문제는 공개자료실에 간단한 분석(일부보강)과 함께 올려 놓았으며 아래의 내용은 저 나름대로의 총평입니다
(총 평)
1. 수험자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1교시 용어설명은 계속 어려워지는 추세) 이번시험도 기본문제위주의 쉬운 시험이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 출제문제는 대부분 수업시간중 중요하다고 강조한 부분이었고 제 강의를 들으신 분의 의견 또한 저의 생각과 일치합니다
2. 도로의 기하구조PART를 구조령으로 공부해야하는 이유가 한번 더 증명이 되었습니다
- 변형문제가 전부 구조령에 있는 내용입니다
- 기존 학원 2-3주수업으로는 부족하며, 최소 4주정도의 강의가 필요합니다(학원기준 4주이상 강의 촬영)
3. 제가 강조한것 처럼 포장문제가 더욱 더 깊이를 더하고 있습니다
- 큰 출제경향의 변화가 오고 있다고 말씀드린것과 같이 이제 포장을 체계적으로 전공한 사람의 강의가 중요하고, 학회동향, 포장공학의 이론적배경등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기존 학원 2주수업으로는 부족하며, 최소 4주정도의 강의가 필요합니다
(콘크리트포장 설계법과 아스팔트의 재료, 시험, 배합과, 개질, 특수포장등은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 제강의 경험으로는 4주이상의 강의 필요)
4. 공항의 중요성이 더해 갑니다
우리는 도로및공항 기술사입니다 도로전공, 공항전공은 없습니다 공항을 강의 할수 있는 사람에게 공항을 배워야 합니다
- 시험을 쳐보신분은 느끼실 것입니다, 내가 공항을 1문제라도 풀수 있다면 이라고 말입니다 이번 공항 문제도 변형문제를 제외하고 전부가 제가 강의한 내용입니다
5. 조금은 예상된 부분이었지만,
지하철 사고와 함께 바로 터널부속시설의 중요성을 공지사항에 언급하였으며 관련된 자료도 뉴스란과 공개자료실에 정리해 두었는데 출제가 2문제나 되었습니다
- 다시한번 자료의 중요성이 부각된 시험이었습니다 예상은 하더라도 누가 빨리 자료를 잘정리하느냐가 중요했던 시험이었습니다
6. 용어설명이 계속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 강의중 말씀 드린것과 같이 다양한 분야의 참고서적을 접하고 다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시험은 항상 우리에게 원리와 이론적 배경 및 이를 활용하는 응용능력 그리고 폭넓은 지식을 요구합니다
기술사 시험은 모범답안을 외우는 암기시험이 아닙니다
몇문제만 외워서 합격할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암기식 공부는 운좋게 1번에 합격하지 못하면 헤어날 수 없는 수렁에 빠지게 됩니다
지식의 깊이는 숨길수 없습니다 빨리 합격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고민해봅시다
원리에 충실한 공부는 결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방법이 아니며 공부량을 줄일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번 시험이 어려웠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왜 내가 아는 부분이 나오지 않았는지 한탄하기 보다는 더 많은 공부를 하셔야 할 것입니다
강의는 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고기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시험치시느라 고생 하셨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자만이 합격의 영광을 누릴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