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배출현황및수기

서재원님 합격수기

  • 회수 : 12(지도사)
  • 과목 : 산업안전지도사(건설안전)B
  • 소속 :
  • 작성자 : 관리자

서재원님

산업안전지도사 합격수기를 올려봅니다.

30여년간 직장생활을 하다 보니 퇴직이 얼마 남지않아 노후대비를 위해 뭔가를 찾고 있던 중 기술사 도전을 고민하다 산업안전지도사를 선택하였습니다.

산업안전과 건설안전기사는 익히 취득했었고 직장에서 매일 하는 일이 시공현장 재해예방 기획과 안전순찰,  근로자 안전수준 Lever up을 위한 교육과 강의 등의 업무로 기본적인 안전지식은 어느 정도 갖추어졌다고 자부하고 안전분야의 공인된 최고 전문가가 되어보고자 목표로 삼고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지도사에 대하여 정확히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18.5.10 무작정 인강을 시작했고 10개월 이상 1차 시험대비에 몰입한 결과 다행이 1차는 한 번에 쉽게 합격을 했으나 지도사 시험이 재개된 지 얼마되지 않아서 그런지 당시에는 2차 시험에 대한 정보를 도무지 얻을 수 없어 부득이 '19.4.2 강남토목건축학원에 등록하여 안길웅 명장님을 알게 되었고 다음달인 5.18 대전 모임공간국보에서 인강시 화면으로만 뵀던 안길웅명장님을 처음 만나 꿈을 굳히고 바로 지도사 취득을 위해 기술사 취득용 첨삭반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만들어 보는 서브노트 작성은 전공이 토목이 아니다 보니 전문용어와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 너무 힘들었고 매일 매일 내주는 숙제가 엄청 어려웠지만 3개월 과정의 첨삭 수업을 2번씩이나 참여한 결과 많은 것을 배우고 알게됐으며 제게는 첨삭 참여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으로 처음으로 기술사 시험에 응시하여 56점을 취득하여 희망을 가졌고 지속적으로 기술사 공부와 응시는 물론 1년에 한 번씩 치뤄지는 지도사 2차 응시도 반복하였지만 능력 부족으로 기술사와 지도사 2차를 계속 낙방하였고 심지어 지도사 1차 시험을 2번씩이나 합격하고서야 기술사 공부 덕분으로 올해 지도사 2차를 합격하고 이어  3차까지 곧바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는 그동안 해 오던 취미생활과 운동을 모두 중단하고 오로지 기술사와 지도사를 위해 몰입하였고 지도사 1차 공부만 10개월, 2차는 3.5년, 3차는 바로 취득하여 공부했던 기간이 전체적으로 만 4년반쯤 한 것 같습니다.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 ㅠ 

공부는 직장인이라 종일 할 수가 없어 평일은 3~4시간(04:00~06:00, 20:00~22:00), 휴일은 12~15시간(종일) 정도 했습니다.

안길웅 명장님께서 알려주신 대로 일일 계획표를 만들어 놓고 기계처럼 하다 보니 지금까지 볼펜 360자루, A4 용지 12,000쪽 정도 쓰게 됐습니다.

기술사 공부랑 같이 하다 보니 이렇게 된 것 같은데 아마도 노력에 비해 효율적이지 못했던 것 같네요 ㅠ  지금 쯤은 기술사도 취득 했었어야 되는데 말입니다.

이러 저런 사유로 한 동안 첨삭지도를 받지 않고 독학만을 하다 보니 매번 기술사 시험점수가 첨삭지도 받을 때 보다 떨어졌습니다. ㅠ

아마 답안에 중요한 액기스가 빠진 것이 분명하며 첨삭 지도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됩니다. 

하여 수강하시는 분들에게는 저 처럼 장수생의 길로 가지 마시고 어렵더라도 첨삭지도를 꼭 받으시라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어쨌던 씁쓸하지만 기술사는 아직 갈 길이 남았고 그래도 최초 목표였던 지도사를 최종 합격하고 나니 기분은 꽤 좋습니다^_^;

공부에 나이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빠르냐 좀 늦느냐의 차이는 있을 지라도 포기하지 않는 마음의 의지와 실행력만 있으면 누구나 가능하다는 것을 체험하였습니다.

그 동안 저에게 용기를 주신 안길웅명장님 그리고 같이 참여했던 학습동지분들의 격려에 감사드리며 수기를 남겨봅니다.